본문 바로가기
독일이야기/교통

독일 기차 지연 보상 청구 후기 - 필요 서류 / 지연 보상 규정 및 보상 금액 / 신청 방법 안내

by 김당케 2023. 1. 23.
반응형

독일 열차 지연 보상을 위해 챙겨둬야 할 것

  • 티켓 보관하기 
  • 승무원에게 지연확인 도장이 찍힌 Fahrgastrechte-Formular 받을 것
  • 만약 아무 서류도 받지 못하였다면, DB 여행센터로 가서 요청할 것
  •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탑승 및 지연 도착 시간을 증명할 수 있는 사진 등이 있으면 도움이 되겠죠?

 
하... 저에게도 일어나선 안될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것은 바로... 열차 지연!!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얼마나 어이가 없었냐면요...
 
쾰른 당일치기 여행이었거든요. 그런데 시간이 별로 없어서 갈때는 2시간만에 가는 ICE 기차를 선택했고, 올때는 세시간 반이 걸리는 IC기차를 예매했었어요. 그런데... 그 ICE기차가 기차 결함으로 무려 2시간 반이 지연 되었답니다... 슈투트가르트에서 쾰른까지 2시간이면 갈 거리를, 무려 4시간 반이나 걸려서 갔어요😡 덕분에 제 쾰른 여행은 밥 먹고 성당보고 끝이났...😥
 

모두가 어이가 없어서 웃음밖에 안나오는 상황

 
기차가 고장나서, 한 시간을 갇혀있다가, 결국 선로에서 임시 사다리를 이용해서 기차에서 내린 다음, 앞쪽 차량에 옮겨타서 다시 출발했어요. 그렇게 2시간 반을 한 곳에 서있었다구요 ㅠㅠ 미쳐미쳐... 산속이라서 어떻게 탈출도 못하구요. 시간은 자꾸 흐르고 ㅜㅜ
 

독일 열차 지연 보상 서류

그렇게 목적지에 다다를 때쯤, 역무원이 서류를 나눠주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 받길래 일단 챙겼는데, 나중에 집에와서 보니 보상을 신청하는 서류더라구요! 120분 이상 지연되었다는 확인 도장이 찍혀 있었고, 이 서류를 우편으로 접수 하면 독일 열차 지연 혹은 연착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편으로 접수 할 시, 이 확인 도장이 꼭 찍혀 있어야 하니, 화나고 짜증나지만 역무원에게 이야기해서 서류를 받아두도록 합시다.
 
 

독일 열차 지연 보상 규정

  • 목적지 역에서 60분 이상 지연시, 편도 요금의 25% 보상
  • 목적지 역 에서 120분 이상 지연시, 편도 요금의 50% 보상
  • 왕복 항공권의 경우 지불한 운임의 반액을 기준으로 보상합니다.
  • 철도 교통에 대한 승객 권리는 야간 교통에도 적용됩니다(예: EuroNight).
  • 보상의 경우 상품권 또는 금액 지급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단, 4유로 미만의 보상 금액은 지급되지 않음

자세한 내용은 https://www.bahn.de/service/fahrplaene/fahrgastrechte/nationale_regelungen 를 참조하세요

 
저는 왕복 78유로 티켓을 구매했고, 120분 이상 지연되었기 때문에 편도 요금의 50%를 보상받게됩니다. 제가 구매한 티켓에서 해당 열차는 거의 60유로 가까이 되었었는데요 ㅠㅠ 그런데, 제가 왕복 티켓으로 구매하였기 때문에 60유로의 50%가 아닌, 78유로의 절반인 39유로의 50%를 환불받게 되었어요. 다음부터는 따로따로 끊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싼 기차가 지연되었다면 더 이득이긴 했겠지만요. 따로따로 끊으면 적어도 억울하진 않을 것 같아요)
 

독일 열차 지연 보상 신청 방법

독일 열차 지연 보상 신청 양식 (승객 권리 요청 양식)

fahrgastrechteformular.pdf
0.11MB

 

 

  1. 승객 권리 양식을 작성한다.
  2. 지연 확인 도장이 찍힌 승객 권리 양식과 원본 티켓 (혹은 사본), 추가 보상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영수증 (예:다른 교통 수단 이용 혹은 숙박)
  3. DB 여행센터에서 연착 확인이 완료된 승객 권리 양식과 티켓 원본을 제출하면, 즉시 상품권 또는 일정금액의 보상을 받을 수 있음

이라고 홈페이지에는 나와있는데... 저는 서류 작성하는게 어려워보여서 그냥 온라인으로 접수를 했습니다. 혹시, 독일에 주소지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은 바로 여행센터로 가셔서 환불을 받으시면 좋겠네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bahn.de/service/fahrplaene/fahrgastrechte를 참고해주세요 :)
 

독일 열차 지연 보상 온라인 신청 방법

온라인 접수는 DB 회원가입을 하고 티켓을 예매하여 본인의 계정에서 티켓이 조회되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후, 익일 바로 입금이 되어서 깜짝 놀랐네요! 한 일주일 뒤에나 들어올 줄 알았는데요~
 

 
본인의 티켓 내역에서 열차 지연이 발생한 티켓의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이렇게, 지연 보상 신청을 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이후의 진행은 번역기 돌려서 쭉쭉 진행하시면 됩니다 :) 

 

Hinfahrt 와 Rückfahrt 번역이 좀 당황스러웠는데, 왕복 티켓의 경우 Hinfahrt는 첫번째 여정, 즉 목적지로 향하는 여정이고, Rückfahrt는 돌아오는 여정입니다.

60분 이상 지연이 되었으므로, 아래 Mindestens 60 Minuten 선택.

실제 도착 시간을 입력해 준다. 와, 140분 실화냐고!

다행히(?) 기차 지연으로 발생한 피해는... 제 여행시간이 줄어든것 밖에 없어서 다른 보상을 받을 것은 없었네요.

주소와 환불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이렇게 접수가 완료 되었습니다. 독일에서 기차가 60분 이상 지연 혹은 연착되었다면, 작은 금액일지라도 꼭 환불 받으시길 바랄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 많이 많이 부탁드릴께요❣

반응형

댓글